UAM의 정의를 알아보아요!
1. UAM의 정의
도심항공교통은 항공기를 활용하여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는 도시교통체계를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UAM이라고 하며, 이는 Urban Air Mobility(도심 항공 이동수단)의 약자입니다.
도시항공교통(이하 UAM)에는 항공기 기체뿐만 아니라 항공관제, 이착륙 시설, 교통서비스 플랫폼 등이 모두 포함되는데요.
수직이착륙(VTOL, Vertical Take Off and Landing)이 가능한 개인 항공기(PAV, Personal Air Vehicle), 에어 택시, 또는 대중교통 서비스가 UAM이 될 수 있습니다.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이용할 수 있어 도심에서의 이동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떠올랐다.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 2020)에서 현대자동차가 PBV, Hub와 함께 혁신적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제시한 바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추진하는 UAM 사업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tech.hyundaimotorgroup.com/kr/mobility-device/uam/
2. UAM 특징
UAM과 기존 여객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UAM이 도시교통이라는 것인데요,
도시교통은 도시 내부의 통행과 도시 내외의 인접 지역 간 통행을 의미합니다.
UAM에 있어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전기 추진 수직이착륙) 항공기가 주목받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넓은 땅을 확보하기 어렵고 높은 건물이 많은 도시에서는 수직이착륙 방식이 적절하고,
전기 추진 방식은 공해와 소음이 적어 도시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댜.
공항의 항공기 이착륙 소음 문제로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소음피해가 발생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보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UAM 항공기가 주로 멀티콥터 형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멀티콥터는 조종 응답성과 안정성이 우수하여 고층빌딩이 많은 도심에서 활용하기 안전하고, 블레이드의 길이를 짧게 만들어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직이착륙기의 특성상 큰 질량을 감당하기 어렵기도 하고, 많은 인원을 수송하기보다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UAM의 목적에 더 부합하기 때문에, 2020년대 초반 기준으로는 수용 인원이 적은 개인 항공기나 택시 수준의 규모로 UAM 항공기가 개발되고 있습니다.